Materials R&D

고객의 꿈과 아름다움의 실현을 위한 제품개발에 적극적으로 힘쓰고 있습니다.

Materials Research & Development

재료 과학 연구란 제품의 효능을 높이기 위한 성분이나 제형을 완성하기 위한 소재 개발 과정입니다.
LG생활건강 기술연구원에서는 우수한 기능과 품질을 지닌 제품 개발을 위한 다양한 소재 개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

피부 각질 개선을 위한
“이온결합체 각질 턴오버 기술”

건강한 피부는 약 4주를 주기로 오래된 각질이 떨어지고, 새로운 각질이 올라오는 ‘턴오버’ 과정을 반복합니다. 각질 턴오버 주기가 지연되면 피부 톤이 칙칙해지거나, 피부 결이 거칠어지고 모공이 막혀 커지기 때문에 누적된 각질은 인위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기존의 물리적/화학적 각질 제거 방식은 노화 각질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각질까지 제거하여 정상적인 각질까지 제거되거나 피부 자극 우려가 있습니다.

LGC오버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자사의 아미노산보다 피부 투과력이 우수한 아미노산 이온결합체 기술은 피부 자극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산성 물질이 아닌 성분으로 피부 환경(pH)에서 각질 사이 간격을 느슨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노화 각질을 제거해주고, 케라틴 보습 소재를 투과시켜 남아있는 각질층의 보습효과도 강화해 줍니다.

이 기술은 오휘 프라임 어드밴서 등 자사의 다수 화장품에 적용되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장영실상과 LG그룹 연구개발상인 LG Awards를 수상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기술의 탁월성을 인정받았습니다.

  • 아미노산을 이용한 각질 제거 원리: 각질층-각질세포(칼슘결합-아미노산-칼숨조절), 아미노산 미적용, 아미노산 적용/아미노산 이온결합체의 효능: 피부 자극을 유발하지 않는 피부 pH 조건 (5.0-5.5)-AHA 없음, Amino Acids 존재, IP- Ion Paired Amino Acids/ 피부투과량(μg/cm): 아미노산 1.09, IPA 1.86(70.6% 증진)/ 턴오버효능(%): 아미노산 69.8, IPA 100(30.2% 증진)

전통 한방 성분을 현대 과학화한
한방 포뮬러

오랜 역사를 통해 그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되어 온 전통 한방 성분에 대해 현대 과학적으로 밝혀내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LG생활건강은 한방고서 기반의 수백 년간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능 성분이 인체에 어떠한 효과를 발휘하는지 예측해 주는 AI Formula 기술을 활용하여 전통 한방 성분의 과학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방고서에 있는 원료 배합을 AI 분석으로 유효 성분의 핵심 작용 기전과 피부에 미치는 효능을 예측하고, 효능 성분을 추가하여 AI Formula기술로 자하비첩 Complex™을 개발하였습니다. 자하비첩 Complex™을 담은 제형으로 피부장벽강화, 피부 영양공급에 관여하여 피부 자생력을 돕는 효과가 있음을 실제로 검증하였습니다. 또한 전통 문헌과 최신 효능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윤설란을 포함한 제형이 노화된 피부를 케어해주고, 동충하초가 담긴 제형이 피부를 활성시키는 효능을 확인하여 자사 다수 제품에 적용하였습니다.

LG생활건강의 한방 과학 기술은 궁중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브랜드 개발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사업에도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축적된 전통 한방 연구 노하우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K-뷰티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 전통 한방 AI Fomula 기술: 한방성분데이터-데이터마이닝-알고리즘-분석-러닝-신경네트워크-딥러닝-예측결과 제시

모발에 효능 성분을 결합·고정시키는
생체결합 기술

모든 고객이 건강하고 풍성한 모발을 원하지만, 자외선이나 펌, 염색 등의 자극은 모발을 점차 약하게 만듭니다. 모발에 효능 성분을 전달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우므로 이미 손상된 모발을 복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LG생활건강은 다양한 효능 성분을 모발 단백질에 전달할 수 있는 생체 결합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기술은 모발 단백질에 효능 성분을 반영구적으로 고정하여 샴푸 시 쉽게 씻겨 나가지 않도록 하여, 머릿결을 매끄럽게 하거나 모발 탄력, 모발 끊어짐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합니다.

LG생활건강의 생체 결합 기술은 기술의 우수성과 탁월성을 인정받아 장영실상, 지석영상을 수상한 독자 기술입니다.
샴푸 하는 것만으로 새치커버가 되는 리엔 물:들임 제품 등에 적용되었으며 다양한 헤어 제품의 플랫폼 기술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헤어 케어 제품 전반의 품질력을 더욱더 높여 나가겠습니다.

  • 모발 생체 결합 모식도: 손상 모발-결합 매개 성분-효능 성분

풍부한 수분감과
부드러운 발림성을 느낄 수 있는
구상 구조의 독자 고분자 소재 개발

고분자 소재는 화장품, 생활용품 내용물의 점도를 조절하는 핵심 소재로서, 제품의 형태와 사용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원료입니다. 크림, 로션, 에센스 등의 기초화장품과 샴푸, 바디로션 등의 데일리 뷰티 제품에 주로 적용되어 제형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품 사용 단계가 많은 고객들은 바를 때 다소 끈적이고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다양한 방식으로 고분자 원료의 구조를 직접 설계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구상형 고분자는 제품에 적용하여 피부에 도포했을 때 공이 굴러가듯 부드러운 발림 효과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그물형/사슬형 고분자에 비해 끈적임이 적을 뿐 아니라, 수분을 더 잘 내뿜는 특성을 가져 풍부한 수분감을 부여해줍니다.

기초화장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의 감성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고분자 소재를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손상된 모발용 컨디셔닝 고분자, 자외선 차단 효과 지속용 보호막 고분자, 화장 지속력을 높이지만 물에 잘 씻기는 고분자 등이 있습니다. 특화된 소재 개발을 통해, 독특하고 우수한 사용감을 구현하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수분감 및 발림성이 향상된 구상 구조의 고분자 소재: 기존-끈적임 多 무겁고 두터운 사용감, 신규-끈적임 少 가볍고 산뜻한 사용감/ 고분자 별 사용감 평가: 수분감-그물형 만족도 3 사슬형 만족도 4 구상형(LG) 만족도 4.2, 발림성-그물형 만족도 4 사슬형 만족도 4.5 구상형(LG) 만족도 4.8, 끈적임-그물형 만족도 4 사슬형 만족도 3 구상형(LG) 만족도 2 *자료 출처 (LG생활건강 품평 결과, 20명)

환경을 고려한
인체 저자극 계면활성제 개발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안전”은 필수적인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LG생활건강은 제품 개발의 설계 단계부터 환경을 고려하여 엄선한 원료들을 다양한 화장품 및 생활용품에 적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사용량이 많고 품질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계면활성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천연 야자수와 옥수수, 코코넛 등으로 만든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알킬글루코사이드, 아미노산계)는 기존의 석유로 만든 계면활성제에 비해 미생물에 의해 잘 분해되어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적고, 우수한 인체 세정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유아 세정용 제품에 사용될 수 있을 만큼 자극이 낮으며, 조밀한 기포의 부드러운 사용감과 우수한 보습감으로 다양한 프리미엄 데일리 뷰티 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관인 ECOCERT와 할랄 인증을 취득하고, GRAS*와 EU REACH** 등록 절차도 완료하였으며, 인체용 제품뿐만 아니라 주방/주거세제, 세탁세제와 같은 다양한 생활용품에도 활용도를 넓히고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소재로부터 고객 감동이 시작되고 더 나은 삶이 전개된다는 믿음으로 미래를 위한 진실한 제품을 개발하겠습니다.

* GRAS : 미국 FDA에서 지정한 일반적으로 안전한 화학물질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 EU REACH : EU 내 화학물질 관리 제도

  • 알킬글루코사이드 안자극 시험 (HET-CAM, 5%): 자극판단기준-1.0, 합성 계면활성제(SLES)의 자극점수 1.0, 알칼글루코사이드의 자극점수 0 * 자료 출처 (LG생활건강 안자극 실험 결과)/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 Foam 크기 및 안정성 비교: 아미노산계 계면활성제, 합성계면활성제(SLES)의 5분 후와 10분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