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치아 건강, 스케일링이 정답!

작성일2014.06.10

치아 건강, 스케일링이 정답! _ 대인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치아 건강. 건강한 치아는 정기적인 스케일링에서부터 시작한다. 스케일링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루 3번, 식후 양치를 부지런히 하고, 단 음식을 자제하고 좋은 칫솔과 치약을 골라 쓰는 것은 대부분 충치 예방에 목적을 두고 있다. 충치 유무가 치아 건강의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것. 사실 충치보다 중요한 게 잇몸 질환이다. 새이플란트치과 이재원 원장은 “30대 이후, 치아 건강의 관건은 충치가 아닌 잇몸 질환이며, 잇몸 질환에도 골든타임은 존재한다.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향후 불필요한 치료 시간과 비용을 대가로 지불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스케일링의 범위는 치석 제거부터 치은염 치료까지
잇몸 질환의 주범은 통상 치석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히 말하면 치석보다 치태가 잇몸에 세균 감염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치태는 치실 등으로 치아 사이를 청소했을 때 묻어나는 음식 찌꺼기다. 48시간 내 치태를 제거하지 않으면 치석으로 발전하는 한편, 치석에 달라붙어 잇몸에 세균 감염을 일으킨다. 결국 스케일링을 하는 목적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치태가 치아에 세균을 번식시키는 과정을 막는 것.
치태로 인해 감염된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것을 전문 용어로 ‘치은염’이라고 한다. 치은염이 악화된 것이 치주염이다. 치주염은 잇몸에 생긴 염증이 뼈까지 전이된 상태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잇몸 치료는 치주염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스케일링의 역할은 치석 제거를 정기적으로 함으로써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한편 잇몸에 생긴 염증, 즉 치은염 치료까지를 목적으로 한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은 치주염을 예방, 건강한 치아를 지키는 과정인 것이다.

 

 

 스케일링에 관한 궁금증

 Q  얼마 만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아야 할까?
 A  일반적으로 스케일링은 1년에 2회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치석이 심할 때는 더 늘리기도 한다. 이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Q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인가?
 A  현재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종목에 들어 있다. 단, 1년에 한 번만 적용된다. 의료보험 적용 시 1만3000원이 들고, 비보험일 경우 병원마다 차이가 있다. 보통 5만원 선에서 10만원 미만 사이다. 잇몸 치료를 위해서 스케일링을 자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은 횟수에 제한 없이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걱정할 필요 없다.


 Q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얇아지는 느낌이 드는데 사실일까?
 A  스케일링은 기구를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석을 물리적인 힘으로 제거하는 작업이다. 치석을 제거하면 이가 얇아지는 느낌이 드는 건 치아 안쪽을 덮고 있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가 얇아지는 게 아니라 얇은 원래의 치아가 나타나는 것이다. 치아 미백의 경우 치아를 마모시킬 수 있으나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만 해당하므로 안심해도 된다.


 Q  치석이 잘 생기는 체질도 있나?
 A  아주 드물지만 법랑질 형성 부전증이 있을 경우 치석이 잘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외에는 체질과는 무관하게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다. 치태를 48시간 방치할 경우 치석이 된다.  

 

 Q  홈케어 스케일링을 알고 싶다
 A  올바른 칫솔질을 통해 치석이 생기는 것은 예방할 수 있으나 이미 생긴 치석 제거는 치과에서 시행하는 스케일링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시중에 치석 제거용 치약이나 칫솔 등이 많이 나와 있는데, 치석 제거용 치약은 마모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치석은 제거하지 못한 채 건강한 치아를 닳게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저작권자(c) (주)서울문화사, 출처: 리빙센스> -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