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뷰티/생활/건강 각 분야별 생활속의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 합니다.

명상에 대하여

작성일 2021.06.08

 

 명상에 대하여

 

 

 

 

명상을 하면 무엇이 달라질까?
왜 세계적인 구루들과 예술가들 그리고 일류 기업의 CEO들은 명 상을 실천할까? 명상이 중압감이나 스트레스가 극심한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지치지 않는 체력을 손에 넣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직감이 예리해져서 신속히 판단하고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창의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런 효과를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는 명상을 실천하는 인구가 늘어나서 대기업뿐 아니라 공항에도 명상 룸이 구비되어 있을 정도다. 또 병원에서도 환자를 치료하는 데 명상을 활용하고 있다. 30년 이상의 오랜 연구 끝에 명상이 만성질환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특히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명상법
어디에서나 1분이면 할 수 있는 명상법이 있다. 기분을 전환하거나 머리를 비우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시도하면 좋다. 우선 자세는 신경 쓰지 말고 눈을 감은 채 자신의 호흡에 의식을 집중한다. 숨을 들이마셨을 때 그 숨이 몸의 어느 부위로 들어가는지, 가슴인지 배인지, 양은 얼마나 되는지에 의식을 집중하면서 편안한 속도로 세번 호흡한다. 이때 자기가 어떤 식으로 호흡하는지에만 의식을 집중한다. 세 번 호흡이 끝나면 그대로 계속 호흡을 관찰한다. 1분에서 3분 동안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자신의 호흡에 집중한다. 호흡할 때마다 호흡이 점점 더 깊어질 것이다. 호흡을 관찰하면 '지금 여기’에 의식을 집중할 수 있다. 또 호흡에 집중하는 동안은 생각을 내려놓을 수 있어서 기분 전환이 가능하다.

 

 

 

 

명상에 대한 궁금증 Q&A


명상이 실제로 효과가 있나? 명상은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보다 행복하고 평화로우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명상이 마음과 신체에 미치는 유익한 영향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 있다.


명상은 종교적 행위인가? 종교에서 비롯된 기법도 있지만, 명상 자체는 마음을 위한 활동이다. 비종교적 기법을 따라간다면 특정 종교를 믿지 않아도 명상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어떤 종교나 무신론과 부딪힐 일도 없다.


명상은 어렵지 않나? 명상의 과정은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다. 물론 전통적 의미의 명상 상태에 이르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한 가지에 완벽하게 집중했을때 다다를 수 있다. 하지만 매번 그러한 명상 상태에 이르는 사람은 매우 적으며 꼭
그 상태가 아니더라도 명상을 통해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명상할 때 생각을 멈추거나 비워야 하나? 의지로 생각을 멈출 순 없다. 대신 명상을할 때 마음속의 다른 모든 것들이 지워질 만큼 한 가지에만 집중해야 한다. 마음을한 가지에 온전히 집중하면 생각도 그리로 흐르고 정신도 고요하고 차분해진다. 그
러나 이 상태에 이르기까지는 다년간의 연습이 필요하므로 명상을 시작하는 단계라면 신경 쓰지 않아도 좋다.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마음챙김은 서양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명상 기법 중 하나이며 본질적으로 종교와 관련이 없다. 이 방법은 지금 이 순간을 보다 잘 딛고 설 수 있는 방법이자 몸과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을 판단하지 않고 알아차리는 기술을
훈련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예컨대 비가 오는데 우산이 없다고 상상해보자. 몸이긴장되고 짜증이 나거나 속상해질 것이다. 마음챙김을 통한다면 그저 비가 온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몸이 긴장되는 동시에 마음이 짜증스러운 생각을 만들어내는
것을 알아차리면 된다. 짜증스러운 생각 속을 맹목적으로 헤매지도 않고 생각에 대한 해석을 겹겹이 덧칠하지도 않는다. 판단하지 않고 다만 있는 그대로를 알아차리며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마음챙김이다.

 

 

 

 

 

명상을 도와주는 추천 가이드북



 

명상을 도와주는 추천 가이드북

 

 

 

<명상에 대한 거의 모든 것> (지오반니 딘스트만, 불광출판사)
지난 20여 년간 전 세계 명상의 대가들을 만나고 여러 전통의 명상을 80개 이상 직접 수행해온 명상 연구가 지오반니 딘스트만의 명상 가이드북. 영미권에서 손꼽히는 유명 명상 블로그 ‘Live & Dare’를 운영하고 있는 저자는 이 한 권의 책에 명상의 역사와 원리, 효과와 방법 등 그간의 경험과 연구를 통해 얻은 모든 것을 담았다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가토 후미코, 비즈니스북스)
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에 걸친 수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하고는 싶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시작을 망설이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다. 미국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협회 공인 강사이자 멘탈 트레이너로 활동 중인 저자는 하루 ‘3분’ 명상을 통해 삶의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지금, 명상> (오기노 준야, 지에이북스)
명상의 경계를 넓혀 일상에서 손쉽게 만나볼 수 있는 신개념 명상 라이프를 제안하는 책이다. 시간과 공간의 구애 없이 언제 어디서든, 어느 상황에서나 바로 불안과 짜증을 날려버리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는 간단한 방법을 다양한 에피소드들과 함께 곁들인 명상집이다. 명상이 위로의 출구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

 

 

 

 

 

 

 

 

MINI INTERVIEW with 뷰티스페셜리스트 강옥진

 

뷰티스페셜리스트 강옥진


 

 

 

 

 

​“명상은 나와 마주하는 시간”


명상을 너무 사랑해 명상 여행을 다니기도 하는 뷰티 스페셜리스트 강옥진에게 명상에 대해 물었다.


명상을 하고 나서 삶이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명상은 ‘참나’를 찾아가는 시간이자, ‘참나’의 관점에서 나를 바라보는 시간이다. 이게 일상에 적용되면 매 순간 번잡한 감정에서 조금 벗어나 평온한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 내 안에 사랑이 많다는걸 알게 되면서 더 많이 미소 짓게 되고 더 큰 사랑을 나눌 수 있게 된다.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랑이 커지고 하루하루가 더 행복해진다.

명상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 팁이 있다면? 요즘은 유튜브나 앱을 통해서도 명상을 손쉽게 접할 수 있다. 단 5분이라도 눈을 감고 고요하게 자신의 감정을 바라보는 시간만으로도 치유 받았다는 느낌을 얻을 것이다. 마음에 부침이 컸던 날은 10~15분 시간을 늘릴 수도 있고, 그러다 보면 자신이 명상을 더 원하는지 마음의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그 의지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이게 될 것이다.

명상에 대한 정의를 내려본다면? 명상은 나와 마주하는 시간. 외부에 쏠려 있던 시선과 관심을 오롯이 나에게 향하게 해 무수한 알아차림과 지혜를 얻는 것. 그럼으로써 내면의 단단함을 키우는 훈련 법이다.




명상이 마음에 좋은 효과
1 긍정적인 감정이 많아진다.

2 우울한 기분이 억제된다. 불안증이 억제된다.

3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4 마음에 여유가 생겨 인간관계가 넓어진다.

5 배려심 있는 사람이 된다. 외로움이 줄어든다.

6 감정을 컨트롤하는 힘이 강해진다.

7 반성하는 힘을 얻는다.



명상이 몸에 좋은 효과
1 면역기능을 높인다.

2 통증을 가라앉힌다.
3 염증을 가라앉힌다.








진행 김선아 사진 셔터스톡
ⓒ이정규
참고서적 <명상에 대한 거의 모든 것>(지오반니 딘스트만, 불광출판사),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가토 후미코, 비즈니스북스), <지금, 명상>(오기노 준야, 지에이북스)
저작권자ⓒ ㈜조선뉴스프레스 여성조선 2021년 6월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