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iful R&D

Innovation

지금까지 혁신이라고 불러 왔던 것은 대부분 기존의 패러다임의 틀 안에서 이뤄어졌습니다.

LG생활건강은 최고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나가는 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주요 연구분야생체 빅데이터 기반의 피부 타입 세분화 및 뷰티 솔루션 개발

대규모 유전자 데이터 연구를 통한
맞춤 스킨케어 솔루션 개발

LG생활건강은 한국인을 포함한 동아시아인 약 5만 명의 피부 특성 및 유전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피부 주름, 색소침착 등 다양한 피부 특성에 관여하는 핵심 유전자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수집한 유전자 데이터 속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찾아내고, 유전자의 기능에 따라 고객의 피부 타입을 세분화하여 맞춤 효능 소재와 처방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민감 유전자 연구를 통해 개발한 레티놀 자극 완화 기술은 이러한 연구 성과 중 하나입니다. 레티놀 성분에 쉽게 자극을 느끼는 사람들의 유전자를 분석함으로써, 레티놀 민감성에 영향을 주는 유전자 10종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들의 활성을 조절하는 자극 완화 성분을 레티놀과 함께 사용한 결과, 피부 세포 손상 (파란색 부분)과 피부 자극이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1)

또 다른 연구 성과로서, 색소 침착에 관여하는 유전자 7종(2종은 세계 최초 발견)을 이용한 색소침착 개선 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에 의해 과다 성장한 멜라닌 생성 세포에 유전자 맞춤 소재를 사용한 결과, 세포가 정상화되고 멜라닌(검정색 부분)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2)

[그림1] 레티놀 자극 유발 유전자 맞춤 성분의 세포손상 억제 효과 그림
[그림2]멜라닌 생성 유전자 맞춤 성분의 멜라닌 생성 억제 효과 그림

자연발효 기술에서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기술로의 확장

자연발효 기술이란 청정 자연에서 얻은 식물에 존재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하여 발효하는 기술로 인위적으로 미생물을 넣지 않고 자연 성분들만의 힘으로 어우러져 효능을 높이는 것입니다. 발효브랜드인 숨37º는 LG생활건강의 자연발효에서 시작된 오랜 발효 연구와 진보된 기술력으로 완성된 제품입니다. LG생활건강은 자연발효 연구를 통해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피부에 존재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 및 조화와 피부 건강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기초화장품 뿐만 아니라 헤어, 바디 제품까지 확대하여 다양한 브랜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담아 개발된 대표적 제품으로는 한 방울에 50만개 유산균 사균체 성분을 담은 오휘 심-마이크로에센스와 7가지 유산균 사균체 성분을 담은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샴푸 등이 있습니다.

2021년 홋카이도에 설립한 마이크로바이옴 센터는 발효 소재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한 플랫폼을 갖추었고, 국가별 고객 감성에 맞는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원료 개발로 글로벌 연구센터로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근본적인 환경까지 조화롭게 가꾸어 줄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고객 맞춤의 해법을 제시하겠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 미생물 생태계
훗카이도 마이크로바이옴 센터 사진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맞춤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

LG생활건강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들의 세분화된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바로 제공받을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미국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전문기업 파루크 시스템즈와 함께 차별화 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인 LG CHI COLOR MASTER을 개발하여 미국 전역과 유럽 지역의 헤어 살롱에 설치하였습니다. 얼굴과 헤어 영역을 구분하는 머신러닝 기술, 증강현실에서 염색 시술 전 후를 비교할 수 있는 AR 기술을 접목하여 고객이 원하는 헤어 컬러로 염색할 수 있는 염모제를 바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피부 고민이나 피부톤에 맞춰 간편하게 나에게 맞는 제품을 추천 및 바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성분을 즉시 배합하여 제품의 형태로 제공하는 기기를 연구 중입니다. 문진과 AI 진단, Live AR 카메라 등을 통해 고객들의 세분화된 니즈에 맞는 맞춤 기초 화장품이나 색조 화장품의 포뮬레이션을 추천받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많은 조합 중 자신에게 꼭 맞는 최적의 조합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 중입니다.

LG CHI COLOR MASTER 기계를 만지고 있는 여자 사진
기초 화장품 맞춤 처방 시스템 기술 소개. 고객 문진 및 피부 진단 → 카운셀링 및 맞춤처방 선정 →맞춤처방. 제조/믹싱/라벨링
색조 화장품 맞춤 처방 시스템 기술 소개. 피부톤 검출 시뮬레이션 →파운데이션 처방 선정 → 맞춤처방.제조/믹싱/라벨링

고객 체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유효성분의 피부 전달 향상 기술

화장품이 실제로 피부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효능이 우수한 성분 개발도 중요하지만, 유효성분이 피부 속으로 잘 전달되는 것도 중요합니다.

LG생활건강은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효능의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유효성분의 피부 전달 향상 기술을 연구합니다. 유효성분이 실제 피부에 전달되는데 가장 큰 방해물인 각질층을 효과적으로 통과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미세침 구조의 마이크로니들을 통해 유효성분의 피부 전달 통로를 만드는 기술, 2) 유효성분을 모공크기보다 작게 만들어 각질층 투과를 쉽게 하는 미세캡슐화 기술, 3) 효능성분의 피부 침투를 향상시키는 이온 결합 기술*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객의 체감 효과 향상을 위한 다양한 유효성분 피부 전달 기술을 연구하고 제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온 결합 기술 : 효능성분과 이온 결합하여 피부 침투를 촉진하는 짝이온 성분 개발 기술
마이크로니들 기반 피부 전달기술 설명 그림 - 미세침이 각질층만 통과하여 유효성분의 피부 전달 통로를 만들어주는 기술
유효성분의 미세캡슐화 기술 설명 그림 - 피부 투과 향상 및 주름 개선 효능을 높이는 레티놀 캡슐 기술
효능성분의 이온 결합 기술 - 비타민C 이온 결합 기술 적용 제품 사진

피부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더마 뷰티 기술

고객들의 웰니스 향상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에스테틱 관리 및 홈 뷰티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었습니다. 더마 뷰티란 전문적인 피부 관리 시 사용하는 성분이 적용된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로 고객 체감 효과를 높이는 뷰티 솔루션 입니다.

LG생활건강은 CNP/피지오겔 등 더마 뷰티 브랜드를 인수하여 더마코스메틱 시장의 기반을 확보하였고, 자체 R&D 및 전문 업체와의 적극적 교류를 통해 새로운 에스테틱 관리 소재와 미용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스테틱 관리 소재에 대한 연구로 1) 피부과 시술 ‘밀크필’에서 착안하여 필링 시 자극은 줄이면서 피부 pH 안정화에 도움을 주는 기술, 2) 피부 깊숙한 곳까지 재생이 원활할 수 있도록 피부 투과력이 높은 Transkin peptide 발굴, 3) 엑소좀* 을 풍부하게 함유하는 흑효모 발효물로 피부를 개선하는 기술 4) 살리실산 안정화 소재로 피부pH에서 체감 가능한 여드름 완화 기술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피부 및 모발에 효능성분을 더 잘 전달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하고 자사의 앰플, 헤어토닉과 함께 사용 시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문적인 피부 관리 시 사용하는 소재와 기기 기술 전문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신뢰감 높은 더마 뷰티 브랜드로 발전하기 위한 연구활동을 진행중입니다.

*엑소좀 : 유전물질, 단백질, 대사물질을 포함하는 extracellular vesicles
CNP 밀크토닝필 어드밴스드 프로그램(좌), 수려한 더 블랙세럼(우) 제품 이미지
바이 오디-티디 비타 카밍 세럼(좌), CNP Rx 튠에이지 스마트 LED 트리플 엑스퍼트(우) 제품 이미지
CNP Rx 튠에이지 스킨 커스터 마이징 앰플(좌),CNP Rx 튠에이지 프로 핏 엑스퍼트(우) 제품 이미지
CNP Rx 튠에이지 프로 케라틴 스칼프 토닉 제품 이미지

환경과 고객안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클린뷰티 기술

클린뷰티는 급변하는 기후변화와 각국의 환경규제, 이에 따른 기업들의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ESG확대와 더불어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 높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팬데믹 이후로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인식이 그 어느때보다 커지면서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뷰티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LG생활건강은 2021년 국내 최초로 클린뷰티 연구소를 설립하여 클린뷰티에 대한 보다 주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자사만의 고유한 클린뷰티 철학과 기준을 담은 클린뷰티 인사이드(Clean Beauty Inside)를 통해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클린뷰티 인사이드는 제품개발 단계부터 지구환경(Planet Beauty), 인체 건강(Skin Health), 이웃과의 상생(Responsibility), 정직한 과학(Clean Perfor-mance)의 4가지 핵심가치를 제품에 담아 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4가지 핵심가치는 다시 14개의 항목으로 세분화하고 고유한 기준과 가중치로 정의한 정량적 지표인 클린뷰티지수(Clean Beauty Index)를 통해 자사 클린뷰티제품의 수준과 역량을 점차 높여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클린뷰티 연구소는 환경에 영향을 줄이는 포장재 개발 및 탄소 발생을 줄이는 워터리스 제형 개발, 그리고 제조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와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클린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동물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비건 처방 개발, 공정무역 원료, 폐기되는 천연 자원의 업사이클링과 같이 지속가능하면서도 그린워싱(Green Washing, 위장 환경주의) 없는 클린뷰티 연구를 진행합니다.

앞으로의 클린뷰티는 지구, 이웃과 상생하며 나와 후손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키워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으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기에 지속적인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G생활건강 화장품의 클린뷰티 내재화는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고객과의 약속이자 실천의 다짐으로, 진정한 고객 경험을 위한 연구를 이어 나가겠습니다.

클린뷰티 인사이드의 4가지 핵심 가치 -  planet beautuy, skin health, clean performance, responsibility
클린뷰티 대표 제품 1) 빌리프 허브 부케 컨센트레이프 2)비욘드 엔젤아쿠아 3)피지오겔 DMT 4)더페이스샵 더테라피 비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