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스토리

LG생활건강의 다양한 소식을 사보를 통해 만나보세요.

마음을 움직여 간판을 바꾸다

작성일 2020.02.28

S 

 

한사코 손사래를 친다. 절대 혼자 할 수 없는 일이고, 동료들을 대표해서 받은 것이라고. 쉼 없이 달려온 지난 1년, 임진용 파트장의 온 신경은 전국 곳곳에서 영업 중인 더페이스샵과 보떼로 향했다. 흩어진 퍼즐 조각을 하나하나 맞추듯, 매장 한 곳 한 곳에 정성을 다했다. 안되면 되게 하고, 된 것은 더 잘되게 하는 것. 그에게 주어진 임무다. 당연히 동료들과 함께.

 

NC 전환 프로젝트, 어벤져스 출격!
목표는 하나. 더페이스샵과 보떼 매장을 네이처컬렉션의 품으로 끌어안기! 이미 5년째 진행 중인 프로젝트지만, 더 대담하고 더 빠르게 본격적으로 진두지휘한 지는 1년. 그 선봉에 임진용 파트장이 있다. “기존 로드숍 보떼와 더페이스샵 가맹점을 네이처컬렉션으로 전환하거나 신규 매장을 개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몇 년 전부터 원브랜드숍보다 편집숍이 성장하면서 우리도 변화가 필요했어요. 그렇게 2019년 한 해 동안 115개의 매장을 네이처컬렉션으로 전환했고, 신규 매장도 제법 개설했습니다. 계획보다 높은성과를 이뤄냈죠.”
2020년 2월 기준, 네이처컬렉션 매장은 로드숍, 마트나 백화점 등 유통사에 입점한 매장을 통틀어 약 500개. 해마다 전환 매장이 꾸준히 증가했고,이제 하나의 퍼즐로 맞춰질 날이 머지않았다.
“저희 팀 동료 5명이 각각 담당하는 지역이 다르고, 시도별로 10여 개의 영업팀이 함께 발로 뛰고 있어요. 진행 상황에 대해 지역별로 시시각각 꼼꼼하게 체크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해결할 때도 있고요. 누구 한 사람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요.”

 

협상의 달인이 되어라!
세상에 사람 마음만큼 마음대로 안 되는 일이 또 있을까. 하지만 깊은 진심 앞에선 꽉 닫힌 빗장도 스르르 열리는 법. 만나고 또 만나고, 소통하고 또 소통하며, 될 때까지 설득하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았다.
“가장 어려운 건 동일 상권에 두 개 이상의 매장이 공존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때는 각 매장 경영주님끼리, 또 경영주님들과 회사 사이의 협의가 아주 중요해요. 더페이스샵과 보떼 모두 네이처컬렉션으로 전환이 가능하지만, 경영주님 모두 똑같은 매장 운영을 받아들이는 건 쉬운 일이 아니죠. 그럴 땐 회사의 공통적인 전환 정책 내에서 각 매장에 최적화된 카드를 내미는 게 필요해요.”
일단 빗장을 열고 네이처컬렉션으로 전환한 매장의 경영주들은 만족도가 높다. 기존 원브랜드숍에선 다루지 못했던 프리미엄 제품을 취급할 수 있으니, 구매층이 확대되고 매출상승으로 이어지는 건 당연지사. 비슷한 사례를 전하며 아직 전환하지 않은 매장을 독려하고, 경영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것도 임진용 파트장과 동료들의 몫이다.
“지금까지 저희 힘으로 전환한 모든 매장이 하나하나 다 기억에 남고 특별합니다. 네이처컬렉션에 기대가 큰 경영주님들이 많은데, 그 기대에 부응하는 길을 더 세심하게 찾는 것이 저희 팀의 역할이 아닐까 합니다. 전환을 준비하시는 경영주님들이 경기 악화와 여러 악재 때문에 위축되고 주저하실까 걱정인데요. 그래도 저희를 믿고 용기를 내주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NC 전환 프로젝트는 누구 한 사람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전국의 영업담당들이 성공사례를 만들고, 이를 공유해 경영주님들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일이거든요. NC 전환 프로젝트,
지금까지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