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전략

경제·환경·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 할 것 입니다.

존경하는 LG생활건강 이해관계자 여러분,

LG생활건강에 보내주신 따뜻한 애정과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의 확산과 고강도 봉쇄 조치에 따라
금융위기 이상의 극심한 경제 활동 위축과 경기 침체가 발생했고 지금까지도
그 기세가 꺾이지 않아 실물 경제의 충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 환경에서도 LG생활건강은 화장품 사업에서
원칙을 지키는 치열함으로 위기를 최소화하여 중국, 미국 등 시장
규모가 큰 시장에서 선전했으며, 생활용품 및 음료사업에서는
생활용품과 음료는 새로운 수요 발생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디지털에 역량을 집중해 모두 성장하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올해 글로벌 경제는 ‘The Long and Winding Road(길고 험한 길)’
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데믹이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 전망의 불확실성과 소비 심리는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LG생활건강이 지금까지 축적한 저력을
바탕으로 위기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힘을 모아, 고객으로부터의 배움을 더 나은 가치로
만들어 나간다면 이 거대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는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불확실한 환경이지만 미래를 위해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한 해를 만들겠습니다.

급변하는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글로벌 사업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초유의 커다란 위기가 있었지만, 위기 속에는 새로운 기회들이 상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유통패러다임의 변화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 트렌드인 클린뷰티 및 더마화장품 대표 브랜드들의 해외 진출을 본격화하고, 색조 화장품의 경우 럭셔리 대표 라인의 자산을 활용함과 동시에 신규 브랜드를 론칭하며 경쟁력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국, 일본, 미주 지역의 비대면 사업 비중을 확대하며 해외 사업을 강화하겠습니다. 중국에서는 화장품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온라인 채널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통신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일본에서는 화장품 확대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작년 에이본(AVON) 사업 실적이 턴어라운드한 것에 이어 화장품 품목을 확대하여 사업을 건실화하겠습니다.

회사의 외형이 커질수록 기본기는 더욱 탄탄하게 다지겠습니다.

LG생활건강은 2017년 국내 최초로 품질, 환경/안전, 구매, 공급망 관리(SCM), 고객서비스(CS), 물류 등의 조직을 통합한 소비자안심센터를 출범하였으며, 이는 지금까지 고객가치 활동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자사 제품이 국내외 제조 사업장에서 일관된 품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안심품질 운영시스템(RQM·Reassurance Quality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고 확산하여 고객 신뢰의 기반인 품질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또한 고객 불만(Pain Point)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유통업체의 고객 접점까지 관리 범위를 확장하고,국내뿐 아니라 중국, 일본, 미주 등 글로벌 차원의 고객 불만 관리 프로세스를 확대 적용할 것입니다.

진화하는 고객을 정확히 감지하여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LG생활건강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현재, 시장에서는 작은 변화와 움직임이 예측할 수 없는 커다란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고객의 스마트한 소비는 겉으로 보기에는 불안정 하고 불규칙적으로 보이지만 나름대로 질서와 규칙성을 가지고 지속적으 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환경에 대한 끊임 없는 교감과 연구 를 통해 다양한 환경변화의 조짐을 간파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LG 생활건강만의 역량과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겠습니다. MZ세대에게 익숙 한 라이브커머스의 실행력을 강화하고 네이버와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디지털마케팅 역량을 키워나가는 동시에 디지털화(Digitization) 역시 구체적인 비전을 갖고 착실히 준비하여 고객 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업무 방식을 고도화하겠습니다.

위기가 왔을 때에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지금과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서 어제의 정답, 어제의 관점이 오늘까지 유효할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은 몰락의 시작점이 됩니다. 진화를 멈춘 동물처럼 시대에 뒤떨어진 구닥다리가 되는 조직이 아니라 자발적인 재생이나 부활이 가능하고 급격한 변화에도 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조직이 되겠습니다. 또한, 익숙한 것에서 탈출하여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고정관념을 지키려는 사람들을 이기는, 역동적인 회사가 되겠습니다.

최근 투자자들은 환경, 사회, 거버넌스 요소를 기업 경영 전략에 적극적 으로 통합하고 공개할 것을 요구하는 추세입니다. LG생활건강은 앞으 로도 지속가능경영의 글로벌 리더로서 UN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최선의 노 력을 다할 것입니다.

어느 때보다 건강의 소중함이 절실해지는 시기입니다. LG생활건강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가정 안에 늘 평안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8월
LG생활건강 대표이사 부회장 차석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