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책임

더 크고 깊은 나눔의 숲을 향하여! LG생활건강의 나눔 사랑의 꿈 입니다.

차별화된 HR시스템 운영

열린 채용

열린 채용 이미지

LG생활건강은 인재상에 걸맞은 인재를 확보함과 동시에 급격하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시장 내 다양한 요구에 다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5년부터 열린 채용 전형인 ‘괴짜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탐험가형, 커뮤니케이터형, 사업가형과 같이 독특한 경험과 사업가적 마인드를 갖춘 지원자들을 찾고자 하며, 서류전형 시 오직 지원자의 특별한 이야기를 담은 제출물을 평가하여 학력, 어학 등의 스펙을 초월한 순수 직무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직무별 특성에 맞는 요건을 세분화하고 보다 까다로운 인재 검증과정을 거쳐 채용절차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성인재 채용

여성임직원 비율 56% LG생활건강 별도 기준

LG생활건강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실현하고 여성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와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화장품, 생활용품 등 주요 고객층이 여성인 사업 특성과 연계하여 역량 있는 여성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여성 인재가 2005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8년 전체 임직원 기준 5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직장 내 성희롱 예방, 언행 교육, 건전한 회식 문화 실천 등 남녀 구성원 모두가 서로 배려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직장 내 어린이집 운영, 가족돌봄 휴직제도 등을 통해 일과 가정생활 모두 균형을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 인재가 비전을 가지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직무별 여성 인재 육성을 위한 로드맵 운영, 성과에 따른 공정한 평가,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결혼과 육아로 인해 경력이 단절된 여성 임직원에 대해 재입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7년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우수기업인증’ 심사에서 재인증을 받았으며, 2018년에는 여성신문 주관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사회적 약자(장애인) 고용

장애인 고용 이미지

장애인 고용창출 및 일을 통한 자립 지원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인 (주)밝은누리를 설립하여 청주공장 사업장 내 매점, 북카페, 환경미화, 세차장, 증정용 화장품 포장의 5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교육청을 비롯한 공기관과 연계하여 장애인, 장애인 부모, 특수 교사에게 견학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체육대회, 야유회 등 직원들이 소속감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근로 외 시간에 소외되고 방치되는 장애인을 위해 핸드볼 교실 등 인포멀 활동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편의 증진을 위한 환경조성, 장애인 고용률 확대 및 유지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을 인정받아 ’16년 국무총리 주관 장애인표준사업장 우수사례 발표 및 올해의 편한 일터 고용노동부 장관상, ‘19년에는 장애인 고용촉진 우수업체로 선정되어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지역 장애인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 구축

LG생활건강은 스펙보다는 실력과 역량으로 평가받는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2017년부터 1:1 심층 인성 면접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3차에 걸친 심층 면접을 통해 지원자 개개인에 대해 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평가하며, 직무별 특성에 맞는 지원자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검증하여 까다롭게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지원자 입장에서는 충분한 시간 동안 면접관과 1:1 상호 소통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배려하는 분위기에서 공정하게 평가 받을 수 있으며,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합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직무별 특성에 맞는 요건과 역량을 세분화하고 이에 맞는 까다로운 인재 검증과정을 거쳐 채용절차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과 기반의 공정한
보상시스템 운영

직무별 차별화된 공정한 보상제공은 임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업무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고성과자와 저성과자에 대한 보상의 주기, 범위 등을 차별화하는 개별임금관리체계를 확대하여 현업 리더에게 재량권을 주고 전체 사무기술직을 대상으로 확대 도입하였습니다. 판매사원 직군도 개인의 역량과 성과에 따라 차등하여 지급하는 역량급제도를 도입하여 성과에 따른 공정한 보상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업리더가 주도하여
운영하는 HR 프로세스

기존의 연공서열이 중시되며 인사부서가 통제권을 가지는 HR 관점이 아닌, 사업일선의 Leader가 사업 손익 뿐만 아니라 HR 관점에서 사람을 확보하고 보상하고 육성하는 주체가 되어 HR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변화를 가속화 하여 제도 운영의 Flexibility를 높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역량강화

글로벌 통합 및 법인중심
운영체제 도입

글로벌 회사인수 및 합작법인 설립 등을 통해 다양한 인수실사 활동을 벌였으며, 글로벌 사업의 조기정착에 기여 할 수 있는 신속한 조직체계를 개편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특히 현지 문화와 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은 현채인을 중심으로 해외법인이 운영될 수 있도록 HR전략을 체계화 하였습니다.

기존 본사 파견자 중심의 운영체계는 현지 상황을 반영한 효과적인 HR매니지먼트가 어렵다고 판단하여 사업 책임 자급 현채인을 조기에 발굴하고 육성하는 작업을 활발히 전개하는 등 본사와 법인과의 효율적인 역할분담을 추진 하였습니다.

글로벌 사업역량을 갖춘
임직원 육성

글로벌 사업역량을 갖춘 임직원 육성 이미지

해외사업의 성장 및 거점지역 확대로 내부 임직원의 글로벌 역량 확보 및 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재경, HR 분야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해외 유수 MBA 프로그램에 2년간 파견하는 Global MBA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일본 등에 8개월간 파견하여 어학역량의 함양뿐 아니라 문화와 지역특색의 이해증진 및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지역전문가 육성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 글로벌 교육인원

2018년도 글로벌 교육인원 : 지역 전문가 6명, GCEE 15명,Global MBA 3명, 영어코칭 클래스 24명, GEC 16명, 사내 외국어 과정 (일본어, 중국어) 111명

시장선도 조직문화 혁신

Work & Life Balance

임직원들이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5가지 Flexible time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Flexible time 제도는 7:00~9:00까지의 출근 시간과 16:00~18:00까지의 퇴근시간을 30분 단위로 구분하여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도록 장려하는 제도입니다.

Smart Work 문화구축

LG생활건강에서 정의하는 Smart Work는 고객과 관계없는 일은하지 않고 고객을위한 일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회의 및 보고는 Simple하게, 출퇴근 등은 플렉서브 타임제를 통해 일과 삶의 Balance를 맞추며 수평적인 소통과 정보 공유의 Open을 기반으로 스마트 워크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Simple

    내부적인 일은 과감히 단순화하고 소비자의 원하는 것과
    불편해하는 지를 파악하고 대응
    회의문화
    보고문화
  •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이 자라나는
    Time Management
    Flexible Time
  • Open

    상하좌우의 진정성 있는 Communication을 통해
    Medici Effect가 일어나는
    수평적 Communication
    활발한 협업 & 정보공유

1등 품격 캠페인 및
Idea제안 활동강화

1등 품격 캠페인 및 Idea제안 활동강화 이미지

LG생활건강은 회사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임직원들의 수준 높은 행동기준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법규와 Compliance 준수, 담합 등의 공정거래 법규준수는 물론 상호배려하고, 여성 존중경영등의 교육에 주력하기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 으로 ‘일등품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들의 Bottom Up Idea를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자 전 직원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I-3.0 활동을 적극활용하고 있습니다.

공동체적 노경관계 구축

현업과의
커뮤니케이션활성화

노사 간 수평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통해 임직원의 불만사항을 청취하고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사업부, 사업장 및 직군별 노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한 폭넓은 소통을 기반으로 임직원들의 업무 환경 개선, 고충처리, 복지증진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사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분 운영시기 내용
전사 사원 협의회 연 2회 조직별 임직원 대표를 통한 VOE(Voice of Employees)
청취, 이슈 및 해결방안 도출
사업부 사원 협의회 격월 1회 사업부 세부 채널별 현장 분위기 및 VOE 청취
판매·판촉직군 직급별 간담회 분기 1회 판매·판촉직 관련 VOE 청취, 이슈 및 해결방안 도출
사업장 노사협의회 분기 1회 사업장 근무환경개선, 안전보건 관련 안건 설문 · 취합,
해결방안 피드백
사업부 사원간담회 연 1회 사업부장 주관 사원간담회 및 세부 안건별 피드백